기사 (193건) 리스트형 웹진형 타일형 [대박창업] 올해부터 테라스 영업 허용… 체크포인트는? [대박창업] 올해부터 테라스 영업 허용… 체크포인트는? 올해부터 옥외영업이 전면 허용됐다. 그동안 옥외영업은 특별히 허용된 지역·장소에서만 가능하도록 규제됐고, 옥외 시설의 기준도 지자체장이 따로 정하고 있었다. 그런데 휴게음식점·일반음식점·제과점이 옥외 장소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이 올해 1월부터 전격 시행됐다.이번 규칙 개정으로 휴게음식점·일반음식점·제과점 영업자가 일정한 요건을 갖추는 경우 옥외 장소를 영업장으로 신고해 음식류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근거 규정이 마련된 셈이다. 식품위생법상 달라진 점과 자영업자가 유의할 점을 대한상공회의소의 브 [대박창업] 저점 창업이 증가한다 [대박창업] 저점 창업이 증가한다 최근 저점 창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의 기승으로 권리금과 임대료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자 지금이 창업 적기라 판단하고 창업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상권과 입지가 좋고 권리금이 없는 점포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생각하고,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내려간 지금 창업시장에 진입할 적기라고 보고 있다. 위기는 기회라고 했다. 코로나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리스크를 무릅쓰고 도전하는 창업자들의 현장을 찾아가 봤다.권리금 없고 임대료가 저렴한 점포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다가 가맹본부들도 창업비용을 최소한으로 해 가맹점 [대박창업] 어둠과 밝음의 차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택 요령 [대박창업] 어둠과 밝음의 차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택 요령 창업 양극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급감했고, 고용원이 없는 소자본 창업은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장기적 확산과 경기불황에도 신규 창업은 지속되고 폐업자도 급속히 늘고 있다는 얘기다. 통계청의 2020년 12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무급가족종사자를 포함한 전체 자영업자의 수는 635만2000명이다. 2019년 12월 646만4000명에 비해 11만2000명이 줄었다. 자영업자의 감소를 이끈 이들은 고용원이 있는 대형 매장들의 폐업에 기인한다.2019년 12월 143만6000명에서 지난해 12월 129만8000명으 [대박창업] “살아남으소~”가 절실한 2021년 창업 전망 [대박창업] “살아남으소~”가 절실한 2021년 창업 전망 지난해 창업자는 73만여 명. 폐업자는 역대 최고인 140만여 명으로 추정된다. 특히 서비스업종과 외식업종은 소상공인이나 중견기업들조차도 버티기 힘든 한 해였다. 반면 비대면 소비 확대로 온라인 관련한 업종은 크게 성장했다. 오프라인 영업을 할 수밖에 없었던 대형 외식업종도 코로나 환경에 따라 비대면적 운영방식을 실행했고 배달수요는 급격히 늘어났다.그래도 해는 넘어갔다. 하얀 소의 해. 신축(辛丑)년이 시작됐다. 올해는 유난히 ‘~소’로 끝나는 덕담들이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살아 남으소”에는 참으로 많은 의미가 내포돼 있다.특히 [대박창업] 2021 창업시장 전망 (상) [대박창업] 2021 창업시장 전망 (상) 2021년 새해의 소비 트렌드와 창업시장은 어떻게 될까? 코로나19 사태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해인 2020년은 혼란스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소비자와 창업자 모두 당황하면서 그때그때 대처하는 임기응변의 해였다면, 2021년은 코로나19 백신의 보급으로 상반기나 늦어도 하반기 중에는 다시 옛 모습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과거로 돌아가겠지만 소비문화가 완전히 과거 모습을 되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다가올 미래 사회를 앞당겼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새해 창업시장을 영지버섯 포자 국내 대량 생산…위탁생산ㆍ귀농입주 농가 관심 영지버섯 포자 국내 대량 생산…위탁생산ㆍ귀농입주 농가 관심 뛰어난 항암효과와 높은 면역력을 제공하는 건강식품인 영지버섯과 영지버섯 포자의 국내 대량 생산길이 열린다. 농업회사법인 (주)버섯고향이 국내 처음으로 영지포자 체취기술을 확보, 대량생산 및 국내 유통을 시작했다. 국내산 버섯배지(버섯 포자를 보관, 증식시키는 고형의 재료) 생산업체인 버섯고향에서 영지버섯을 주로 하는 대단위 버섯재배 단지 ‘버섯향기’를 조성한다. 버섯향기단지는 전북 완주군에 18,000여m²(약 5,600평) 규모를 갖췄다.영지버섯 포자는 영지버섯의 핵이다. 영지포자는 영지보다 풍부한 다당팹다이트, 선푸랜핵, 단백질 [대박창업] 비대면 마케팅·특허 등으로 불황 돌파 나서 [대박창업] 비대면 마케팅·특허 등으로 불황 돌파 나서 프랜차이즈 업계가 상반기 코로나19로 주춤한 가운데 하반기부터 본격 불황 돌파에 나서고 있다. 개최를 미루던 오프라인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도 잇따라 열리는데다 온라인 소자본 창업박람회도 개최 예정이다. 이미 7월 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는 57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가 열렸다. 코로나19와 날씨로 인해 예비창업자들의 방문이 적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지만, 첫날부터 기대 이상의 관람객이 몰렸다는 게 박람회 주최 측은 설명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200여 개 브랜드가 참가해 약 400여 개 부스를 마련했다.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온오 [대박창업] 웰빙치킨이 뜬다 [대박창업] 웰빙치킨이 뜬다 치킨시장의 역사는 닭을 통째로 튀겨 낸 통닭치킨과 1970년대 후반 최초의 체인형 치킨집 ‘림스치킨’을 시작으로 1980년대 미국 KFC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치킨전문점 시대가 열렸다.이 후 페리카나, 이서방, 처갓집 등 고추장과 케첩, 마늘 등으로 매콤 달콤하게 버무린 한국식 양념치킨이 골목마다 들어서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1990년대 후라이드치킨인 ‘BBQ’가 등장, 후라이드와 양념치킨이 시장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 잡았다.‘훌랄라숯불바베큐’ 등 바비큐치킨도 후라이드와 양념의 틈새를 비집고 나타났다. 2000년대 초반에는 [대박창업] 코로나19 유행 속 어닝서프라이즈 비결은? [대박창업] 코로나19 유행 속 어닝서프라이즈 비결은? 신규 확진자가 지속해서 늘어나면서 코로나19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염력이 6배나 강한 변종이 나왔다고도 한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생활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질서 있게 일상생활은 계속되고 있다. 자영업의 경우 전반적으로 매출이 떨어졌지만 3, 4월에 비해서는 매출이 오른 곳도 많다. 특히 코로나19 가운데서 오히려 매출이 성장했거나 어닝 서프라이즈급의 대박 매출을 기록하는 자영업자들도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어떤 곳들이 있고 비결은 무엇일까?광주지역의 대표 맛집인 스테이크 레스토랑 ‘어나더키친’은 코로나19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창업시장 성공 방안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창업시장 성공 방안 코로나19 재확산이 지역발로 확대되면서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반짝 올랐던 소비도 다시 하락으로 돌아서면서 자영업 시장의 고충은 더 커지고 있다. 이처럼 창업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새로운 변화에 따른 전략의 재설계가 요구되고 있다.코로나19가 바뀌어 놓은 생활의 변화는 무엇일까. KT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오피스가의 유동인구 감소, 온라인 매출 증가와 5060 신규 진입, 오프라인 매장의 체험화, 다시 떠오른 가성비 등을 꼽았다.통계청과 SK텔레콤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유동인구가 30%(주거·사무 [대박창업] 창업 트렌드 ‘디저트 카페가 뜬다’ [대박창업] 창업 트렌드 ‘디저트 카페가 뜬다’ 세계적인 외식 전문가인 스탠포드대 김소형 교수는 Z세대 식문화를 ‘스내킹’이라고 표현한다. 삼시 세끼 대신 5~7끼 나눠 먹는 문화를 말한다. 베이커리, 베이글, 샐러드, 샌드위치, 도시락, 포만감을 주는 음료 등 들고 다니기 편한 ‘이동성 식품’이 인기를 끌고, 이와 더불어 배달과 포장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베이글이 부상하는 것은 최근 유럽 및 미국의 시장 트렌드와 유사하다. 우리나라도 단일 품목으로 베이글이 많이 팔리며, 베이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감을 가지고 있다. 부드러우면서 쫀득쫀득한 것이 우리의 [대박창업] 코로나19 극복 위한 히트 메뉴 개발하는 방법 [대박창업] 코로나19 극복 위한 히트 메뉴 개발하는 방법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래전부터 다이어트를 테마로 음식점을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직접 다이어트를 내건 식당들은 대부분 성공하지 못했다. 음식을 먹을 때는 즐거워지고 싶은 심리 때문이다. 살찔 것을 걱정하면서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또 누구든지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적당한 수준의 포만감을 원한다. 그래야 행복감이 높아진다. 더구나 최근에는 코로나19를 부둥켜안고 살아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다이어트 못지않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다.건강한 다이어트를 실현할 수 있는 트렌드를 눈 [대박창업] 소비 성향에 맞는 마케팅 [대박창업] 소비 성향에 맞는 마케팅 ‘창업보다 폐업이 어렵다’ 어찌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지만, 당연한 말이다. 이유는 창업은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출발하지만, 폐업은 재산상 손실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해 등 많은 것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창업시장의 또 다른 명언이 있다.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다. 창업한 지 3년 내 폐업률이 70~80%가 넘는 게 국내 자영업 현실이다. 이는 개인 자영업자를 비롯해 프랜차이즈도 예외는 아니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통계 정보에 의하면 외식업은 4년 7개월, 서비스업 6년 1개월, 도·소매업 6년 5개월로 생존기간이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외식시장 변화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외식시장 변화 코로나19 사태는 외식 시장의 대변화(국면사적 전환기)를 가져오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인 언(Un)택트가 고도화, 다변화되는 가운데 온라인 외식 서비스인 온(On)택트가 급부상하고 있다. 배달 및 테이크 아웃이 증가하면서 포장이 마케팅의 일환으로 중요시되고 있는가 하면, 점포의 입구와 출구 동선을 구별해 배달기사와 내점 고객의 동선을 정리하는 점포, 예약제 및 회원제로 점포의 혼잡을 미리 통제하는 점포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원테이블이나 일자형 바 테이블로 손님 간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려는 식당, 직원 간 감염을 막기 위해 독서실 [대박창업] 밥 대신 채식으로 한 끼 가능한 샐러드 사업 [대박창업] 밥 대신 채식으로 한 끼 가능한 샐러드 사업 샐러드 시장이 뜨겁다. 애피타이저였던 샐러드가 한 끼 식사로 인기를 얻으면서 업계에서는 2020년 샐러드 시장 규모가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기업에서도 앞 다투어 샐러드 시장에 진출 중이고, 샐러드 프랜차이즈는 물론 개인 샐러드 맛집들도 늘어나고 있다. 샐러드가 식탁의 주연 자리를 꿰차게 된 배경과 어떤 제품들과 샐러드 브랜드들이 있는지 살펴본다.2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헬스장에 다니고 있다. 운동뿐만 아니라 식단 조절도 병행하고 있는데 헬스장에 설치된 샐러드 자판기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 [대박창업] 창업의 기본, 아이템(업종) 선택 이렇게 준비해야 [대박창업] 창업의 기본, 아이템(업종) 선택 이렇게 준비해야 성공 창업의 1차적인 중요 요소는 아이템(업종) 선택이다. 어떠한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금, 상권, 타깃 고객층, 마케팅 등이 달라진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아이템의 라이프스타일 감소, 갈수록 치열해지는 자영업 생존경쟁 등으로 성공 아이템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장기 불경기에 코로나19 정국이 더해지면서 창업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성공 아이템을 선택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트렌드 분석이다. 고객의 소비 성향은 목적성 구매 고객의 행동으로 이어지고, 일정한 소비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착한 프랜차이즈가 뜬다 [대박창업] 코로나19 이후 착한 프랜차이즈가 뜬다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에게는 지금이 결정적 순간이 될 수 있다. 공생 발전하려는 착한 기업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순간이다. 바로 이 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몸을 낮추고 고객과 이웃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영국 처칠 수상의 명언처럼 좋은 위기를 낭비해서는 안 되는 시기임에 틀림없다. 프랜차이즈 기업들 또한 착한 기업 대열에 속속 참여하고 있다.외식문화 기업을 추구하는 중견 프랜차이즈 ‘훌랄라’는 지난 5월7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 학생 1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 [대박창업] 망하거나 실패했는데도 대박나는 사람들 [대박창업] 망하거나 실패했는데도 대박나는 사람들 대공황에 가까운 불황이 예상되다보니 지겨울 정도로 망한다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그런데 본인 사업은 실패하면서 대박나는 사람들이 있다. 이건 참 희한한 일이다.실제로 본인이 직접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맹점들은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부진한데 가맹본사 사장은 유튜브에서 스타가 되고 대박이 나고 있는 사람도 있다. 정작 본인 사업은 적자로 허덕이고 있는데 유튜브에서는 스타가 되는 사람도 있다.폐업한 후에 그 경험을 활용해서 월 수백만원 심지어 연간 몇 억씩 버는 개인 사업자가 된 사람들도 있다.마음이 여리고 착해서 [대박창업] 코로나19 사태로 본 2020년 프랜차이즈 전망 [대박창업] 코로나19 사태로 본 2020년 프랜차이즈 전망 코로나19로 사회를 비롯한 경제, 창업시장도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 창업은 전통적으로 점포형 창업을 선호하는 양상을 보여왔다.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외식업 창업과 점포형 창업이 1등인 나라도 대한민국이다.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역시 가장 활발한 나라다.문제는 지속적인 경기 하락과 프랜차이즈 관련 악재가 겹치면서 본사의 가맹점 매출과 수익성이 하락했다는 점이다. 인건비 상승과 업종 간 과열경쟁도 자영업 시장의 어려움을 부추긴 요소다. 사실 매년 창업시장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과 사회적 트렌드다. 그러한 영향으 [대박창업] 프랜차이즈 기업의 퍼플오션 전략 [대박창업] 프랜차이즈 기업의 퍼플오션 전략 퍼플오션 업종이란 레드오션의 장점과 블루오션의 장점을 조합한 업종이다. 대중성은 높지만 포화 상태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기존의 시장(레드오션)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독창적인 새로운 시장(블루오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퍼플오션은 파생상품을 만들거나 새로운 서비스, 판매방식을 적용하는 식의 발상의 전환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다.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개척과 수익 창출이 용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퍼플오션의 핵심은 소비자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낸다는 처음처음12345678910다음다음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