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 인증’ 업계 최초 획득
한화큐셀,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 인증’ 업계 최초 획득
  • 이창환 기자
  • 입력 2020-12-02 09:20
  • 승인 2020.12.0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검증 기관 ‘티유브이 라인란드’ 엄격한 인증 프로그램 고안
한화큐셀 직원들이 원자재 품질 공정을 논의하고 있다. [한화큐셀]
한화큐셀 직원들이 원자재 품질 공정을 논의하고 있다. [한화큐셀]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한화큐셀이 지난달 26일 세계적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이를 통과한 큐피크 듀오 시리즈는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게 한 핵심 제품군으로 국내에도 공급 중이다.

이날 한화큐셀에 따르면 태양광 모듈 생산 과정과 성능, 내구성 등을 보다 엄격히 검증하기 위해 세계적 검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는 올해 이와 관련된 세계적 수준의 품질 인증(검증) 프로그램을 신규 고안했다. 

QCPV는 단기 및 장기 신뢰성 평가, 현장 샘플링 검사, 원부자재 검사 총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며, 한화큐셀은 지난 2월말부터 8개월간 품질 검사를 티유브이 라인란드에게 받았으며, QCPV를 표준 품질 검사로 도입하고, 향후 생산되는 제품들에 본 검사를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장기 신뢰성 평가에서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긴 검사 기간과 혹독한 조건을 적용해 제품의 장기적인 품질 안정성을 평가한다. 현장 샘플링 검사는 실제 공정을 점검하기 위해 티유브이 라인란드 전문가들이 한화큐셀 공장에 상주하면서 무작위로 샘플을 선택해 품질을 검사한다. 

이번 품질 검사를 통과한 제품군은 큐피크 듀오 시리즈로 한화큐셀이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이며 국내에도 공급되고 있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한화큐셀은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산업 표준을 상향 평준화하는 데 기여해온 선도적 기업”이라며 “더 높은 기준의 품질 검사를 지속 도입해 제품 품질과 고객 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큐셀은 지난 5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지엘(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로 선정됐다.
 

이창환 기자 shine@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