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 캡쳐
2021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 캡쳐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 후 적성에 맞는 또 다른 일을 찾고 싶은 50·60 중장년층의 경우 사회통계적인 수학이나 데이터 활용에 관심이 있다면 사회조사분석사2급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확실한 수학 개념 정립으로 계산에 빠르고 통계자료 분석에 자신 있다면 스펙을 쌓는 차원에서라도 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추천한다.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빅데이터 등 사회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직업이다. 이에 많은 사람이 주로 컴활 2급, 워드 단일등급 등과 더불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꼽힌다.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연령, 성별, 사회적 지위 등과 무관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시험일정은 연 3회로 1차 필기, 2차 실기로 진행되지만 올해는 마지막 시험일정이 지났으므로 내년 3월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겠다.

국가기술자격 부문에서는 중·하급 난이도

어학교육 전문 블로거 ‘행복한 공부의 신’에 따르면 사회조사분석사2급 합격률은 전년도 기준 필기 66.2%, 실기 66.7%이다. 국가기술자격 부문에서는 중·하급 난이도라고 볼 수 있으므로 시험 출제 유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서 1권을 통해서 집중공부하는 것도 괜찮다.

요즘은 해당 수험서만 있으면 양질의 무상수업을 통해서 필기 3과목, 실기 1과목 등에 대해 기본이론부터 기출문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시험 전체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과목은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이다. 해당 과목의 이론은 주로 사회과학적 방법, 경험적 연구론, 질문지 설계, 표본추출, 측정, 척도 등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조사하는 실무 과정이다. 그리고 사회통계 과목은 통계학, 산포도, 확률 등 수학과 관련된 과목이다. 따라서 해당 시험은 이론과 수리계산 모두 잘해야 향후 실기까지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기 과목은 사회조사실무 단일이지만, 기초자료 분석, 교차분석 등 분석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이론 및 계산 모두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시험 합격률 등을 고려한다면, 전문 강사를 통해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고, 여러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게 좋겠다.

또한, 공부할 때 실질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기준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을 권한다. 국가기술시험은 합격 기준이 절대적이기에, 합격점수에만 도달하면 통과되기 때문이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합격점수는 필기와 실기가 조금 다르다. 필기는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의 과락 기준이 적용된다. 이에 반해 실기는 단일영역이기 때문에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이다.

필기시험은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서, 다른 국가기술자격증 필기와 다르지 않다. 반면에 실기는 서술형 주관식인 ‘필답형’과 통계 프로그램(주로 SPSS)을 사용하는 ‘작업형’ 두 종류로 구성된다.

필답형과 작업형은 며칠 혹은 일주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따로 응시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자격 취득을 위해 3번의 시험을 응시하게 되는 셈이다.

취득 난이도는 통계학과 관련한 국가기술자격증에 해당돼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객관식, 필답형, 작업형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의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각 시험 방식에 최적화된 수험 전략을 세워 대비하는 것이 좋다.

앞서 말했듯이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필기, 실기 모두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노려야 하는 시험과는 방향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어느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듣든 강좌 첫 수업을 통해서 3과목 중 어떤 부분 출제 비율이 높은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개념과 문제 위주로 학습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이론 숙지가 끝났다면 기출문제 위주 학습을 통해 실력 점검을 한다.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은 대부분 과년도 기출이 반복 출제되는 패턴인 문제은행식으로 시행 중이다. 그러므로 기출 중심 학습법이 중요하다. 기출문제를 통해 시험에서 주로 다루는 개념이나 이론, 문제 유형 등을 철저하게 파악한 후 핵심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기초 통계학 베이스가 없는 비전공자이거나 단기간 내에 취득을 원하지만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혼자 독학하는 경우 개념 정립이나 문제유형 파악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50·60 세대 중 무료강의를 듣고 싶은 중장년을 위해 일요서울이 네이버 카페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사조모’에 대해 알아봤다.

사조모 카페, 회원들에게 무료 강의 제공

사조모 카페에서는 교육재능기부 프로젝트로 2023년~2024년도 시험대비 국가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2급 무료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50·60 세대 중 타 유료사이트(평균40만~60만 원)의 비싼 강의료 때문에 부담스러운 중장년의 경우 사조모 카페에 가입하면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스타강사진을 섭외한 카페에서는 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회원들을 위해 양질의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100%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카페의 무료강의와 영상 화질은 웬만한 유료강의보다 훨씬 수준이 높기 때문에 굳이 비싼 유료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다.

특히 1타 강사의 FULL HD 초고화질 동영상 강의는 1:1로 수업하는 듯한 생생한 기분을 선사하고 단조로운 색상이 아닌 4도 ALL 풀 컬러 교재는 산뜻함을 느끼게 한다.

뿐만 아니라 차원이 다른 단계별 커리큘럼의 핵심강의는 과목별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 및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출제예상 문제풀이를 통해서는 출제유형을 분석하게 해주고 빈출되는 내용 위주의 핵심요약은 집중적인 학습을 가능케 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기출을 통해 출제유형을 파악하고 최종적인 마무리학습도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조사분석사2급 자격증을 너끈히 취득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